비색자(秘色瓷)는 절강성(浙江省) 월요(越窯)에서 생산됩니다. 송나라 사람 조덕린(赵德麟)은 "今之秘色瓷器,世言钱氏有国越州烧进,为供奉之物,臣庶不得用,故云秘色(오늘의 비색자는 오월국(吴越.전씨 왕조)이 특별히 중원 왕조에 바치는 물품으로 신하와 백성은 모두 사용할수 없다."라고 하였습니다.
1987년 4월 12일, 고고학자들은 법문사(法門寺) 지궁 중실(中室) 유물을 정리하던 중 부패한 목상자 안에서 13점의 자기들을 발견했습니다. 이 그릇, 접시들은 제형이 크고 규격화되었으며 조형이 정교하고 태토(胎土) 품질이 우수하며 유약 색상이 자연스럽습니다. 특히 구연(口緣), 복부(腹部), 저부(底部)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마치 자연적으로 형성된 듯한 완성도를 보였습니다.
지궁 내 '물장비(物帳碑)'는 이 유물들을 명확히 '비색자'로 기록하고 있으며, 실제 유물의 유색(釉色)도 고대 문헌의 기술과 정확히 일치하여 오랜 기간 비색자를 둘러싼 수수께끼를 해결하는 결정적 증거가 되었습니다.
비색(秘色)은 청자(靑瓷)의 푸른색 바탕에 호수 녹색이 감도는 독특한 유색으로, 월요(越窑) 청자 중에서도 극히 희귀한 색조에 속합니다. 비색자가 태토 처리, 유약 시유(施釉), 번조(燔造) 기술 등 전 과정에 걸쳐 독창적인 기법을 구사함으로써 완성된 그릇은 마치 얼음처럼 투명하고 옥처럼 윤기 흐르는 특성을 지녔습니다. 특히 빛을 받으면 접시 내부에 물이 담긴 듯한 착시효과가 발생하며 청아한 아름다움을 연출합니다.
법문사 지하궁실 출토 비색자를 통해 알수있다 싶이 당나라시대의 월요(越窑)는 도자기 제조공예혁신에서 중요한 돌파를 이루었고 이는 당송(唐宋) 이후 도자기 제조 기술 발전에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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